J12 SCHOOL
예수제자학교

J12 SCHOOL 예수제자학교

Global Group

Best your Partner

J12 전도학교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 208p 인도자용 9,000원 / 제자용 8,000원





    * 사용 방법

    평일 교회 전도팀 교재로 사용하거나 소수정예 전도대원을 선택하여 기수별로 훈련하여 실제 전도의 열매를 맺도록 합니다.

    제자는 스승의 사상과 삶을 따라갑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가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라 예수님의 가신 길을 따라가는 자가 예수님의 제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직접 온 성과 촌에 두루 다니시면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마 9:35).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을 분명하게 밝히셨습니다.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해 왔노라.”(막 1:38).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양을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눅19:10).

    제자는 스승과 삶의 목적이 같아야 하고, 인생의 방향이 같아야 하고, 관심분야가 같아야 합니다. 전도는 주님의 지상명령이자 유언입니다. 아무리 불효자식이라도 부모의 유언은 행합니다. 주님의 유언마저 이행하지 않으면서 육신의 것들을 달라고 기도하면 응답받기가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관심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는 데 있는데, 나의 관심은 세상에 있고, 돈에 있고, 출세와 성공에 있다면, 인생의 방향이 하나님과 일치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지 못합니다. 그것은 마치 일 못하는 사원이 월급만 올려달라고 투쟁하는 것과 같으며 공부 못 하는 학생이 부모에게 용돈만 많이 달라고 떼쓰는 것과 같습니다. 성도는 무엇보다 먼저 인생의 궤도를 복음 중심으로 수정하고 인생의 가치를 전도 중심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 목차 및 내용 미리보기



    목차



    머리말

    교재 사용법 및 인도자 유의사항

    제1과, 인생의 방향전환

    제2과, 인간의 구조와 행복의 원리

    제3과, 3313운동

    제4과, 복음 제시 훈련

    제5과, 전도의 원리 7가지

    제6과, 전도 메시지 예화(1)

    제7과, 전도 메시지 예화(2)

    제8과, 전도의 방법 5가지

    제9과, 전도 반대질문 대처법

    제10과, 전도자의 자기관리

    제11과, 양육의 원리와 방법

    제12과, 전도자 영성 포인트

    부록





    J12 전도학교

    제3과, 3313운동



    * 찬양

    * 기도

    * 성경본문 / 에베소서 6:10-20



    * 시간과 돈

    시간과 돈이 모자라 늘 허덕이며 사는 것이 인생입니다. 인생을 80으로 보면, 40까지는 살아야 할 시간은 충분한데 돈이 모자라서 돈 버느라 시간을 다 보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40이 넘으면 돈은 있어도 살아야 할 시간이 모자랍니다. 사람은 이처럼 시간과 돈이 늘 모자라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치와 의미를 두는 곳에 시간과 돈을 쓰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이 시간과 돈을 주로 어디에 사용하는지를 보면, 그 사람이 인생의 가치와 의미를 어디에 두고 사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육신을 위해 시간과 돈을 더 많이 쓰는 사람은 육의 사람이며, 영혼을 위해 시간과 돈을 더 많이 쓰는 사람은 영적인 사람입니다. 하늘에 속한 사람은 말과 형식이 아니라 삶의 내용으로 교회와 복음을 위해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거룩한 백성입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죽음과 함께 허상이 되어버릴 현세적인 것들에 집착하지 않고, 죽음 이후에도 헛되지 않을 영원한 것을 위해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지혜로운 성도입니다.



    * 건강한 영혼을 위한 세 가지 원칙

    누가복음 6:43-45, “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 선한 사람은 마음의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좋은 열매는 ‘건강한 나무’에서 열립니다. 나무가 건강하려면 뿌리가 튼튼해야 하고, 뿌리가 튼튼하려면 토양이 좋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 중에 나무는 사람을 가리키고, 열매는 그 사람의 삶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삶의 결과가 좋으려면 그 사람의 영혼과 육체가 건강해야 합니다.

    요한삼서 2절,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간구하노라.”

    사람은 몸과 마음이 건강하면 살맛이 나고 삶의 의욕이 생깁니다. 사람의 구성요소는 육체와 영혼이기 때문에, 육체가 건강하고 영혼이 건강하면 삶의 에너지가 생깁니다.

    육체건강을 위한 세 가지 필수요소는, 첫째 밥을 잘 먹고, 둘째 맑은 공기를 잘 마시고, 셋째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육체를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원칙을 꼭 지켜야 합니다.

    육체가 사는 원리와 영혼이 사는 원리는 다르지 않습니다. 영혼건강을 위한 세 가지 필수요소는, 첫째 주야로 말씀을 묵상하고, 둘째 쉬지 말고 기도하며, 셋째 말씀을 삶 속에서 실천하는 전도자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6:10-20,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들을 위하여 구하고,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열어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이 된 것은, 나로 이 일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라.”



    1. 말씀의 사상화

    시편 1:1-3,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육체가 건강하게 일을 하고 힘을 쓰려면 밥을 잘 먹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천하에 젊고 힘센 사람도 밥을 먹지 않으면 힘을 쓸 수가 없습니다.

    양식의 원리는 매일 매끼 먹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과거에 밥을 아무리 많이 먹었어도 오늘 하루 밥을 먹지 않으면 그 사람은 전혀 힘을 쓸 수가 없습니다.

    우리 영혼도 영혼의 양식인 말씀을 매일 먹어야 영적으로 힘을 쓸 수가 있습니다. 과거에 아무리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과식을 했을지라도 오늘 밥을 먹지 않으면 오늘 힘을 쓸 수 없는 것처럼, 우리 영혼도 과거에 아무리 성경을 많이 읽고 성경공부를 많이 했을지라도, 오늘 영혼의 양식을 먹지 않으면 오늘 영적인 힘을 발휘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가리켜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행13:22)고 하셨습니다. 다윗이 하나님 마음에 맞는 사람이 된 것은 그가 주야로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함으로 하나님과 생각이 통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서로 생각이 통하면 마음이 통하고, 마음이 통하면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을 문자로 기록한 것이 성경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여 하나님의 생각이 내 생각 속에 들어와서 내 생각을 지배하고 내 생각과 일치될 때, 하나님과 같은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의 생각이 곧 내 생각이 되어 하나님과 내가 생각이 하나 되는 상태가 곧 말씀의 사상화 단계입니다.

    시편 119:97-98,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김일성 추체사상’은 진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사상이 사람들의 생각 속에 깊이 들어가서 세뇌가 되면, 멀쩡하던 사람이 그 사상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힘을 발휘하는 것을 보았습다. 소위 명문대학에 다니는 학생들도 김일성 추체사상에 세뇌가 되면 ‘김일성의 사람’이 되어버리곤 했습니다. 또한 북한 백성들이 김일성을 ‘아바이 수령’이라 부르며 눈물로 찬양하곤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상화의 힘입니다.

    진리가 아닌 것에도 사상화되면 그런 놀라운 능력이 나타나는데, 하물며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의 뇌 속에 사상화되면 놀라운 지혜와 권능이 나타나게 됩니다.



    2. 기도의 체질화

    육체는 밥을 아무리 잘 먹어도 숨을 쉬지 않으면 죽습니다. 육체가 쉬지 않고 숨을 쉬어야 살 수 있는 것처럼, 우리 영혼도 쉬지 않고 기도해야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기도는 영혼의 호흡입니다.

    밥은 하루 세끼를 먹지만 숨은 쉬지 않고 계속 쉬어야 합니다. 사람이 죽지 않고 계속 사는 비결은, 숨을 멈추지 않고 계속 쉬는 것입니다. 성도는 아무리 어려운 일을 당하고 홍해가 앞길을 가로막아도 하늘에서 내려온 기도 줄만 놓지 않으면, 다니엘처럼 사자 굴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기도 줄은 곧 생명줄입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기도 줄을 놓는 것은 곧 생명줄을 놓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5:17)고 하신 것입니다.

    에베소서 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다니엘은 정적들의 모함으로 사자 굴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하루 세 번씩 시간을 정해놓고 기도하면서, 어떤 위기의 순간에도 기도 줄만은 놓지 않았습니다.

    다니엘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전에 하던 대로 하는 것이 체질화입니다. 다니엘이 하루 세 번씩 시간을 정해놓고 매일 기도했던 것처럼, 전에 하던 대로 기도가 몸에 배어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이 곧 기도의 체질화 단계입니다. 기도가 체질화되었던 하나님의 사람 다니엘은 사자 굴에서도 살아남는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다니엘 6:22-23,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의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가 자기의 하나님을 믿음이었더라.”



    3. 전도의 생활화

    육체는 밥을 먹고 숨을 쉬면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을 하지 않으면 건강하게 살 수 없고 잘 살 수 없습니다. 우리 영혼도 영의 양식인 말씀을 먹고, 영의 호흡인 기도를 쉬지 않으면 살 수 있지만, 영(靈)의 일인 전도를 하지 않으면 영이 건강할 수 없고 강한 힘과 능력을 발휘할 수가 없습니다.

    육체가 일을 하지 않고 밥만 먹으면 밥맛이 없는 것처럼, 우리 영(靈)도 영의 일인 전도를 하지 않으면 말씀의 맛이 떨어집니다.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엄마가 밥맛이 좋은 것처럼, 불신자들에게 말씀을 먹이면 내 속에서 말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말씀의 맛이 꿀처럼 달게 됩니다.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시119:103)

    예수님께서는 직접 온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며 전도하셨습니다.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마9:35).

    또한 주님은 우리에게도 밖으로 나가서 전도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5)

    여자는 약해도 어머니는 강합니다. 여자는 아이를 낳아 키우면서 자신이 강해집니다. 아무리 연약한 여자라도 시집가서 아이를 둘만 낳으면 저절로 강해집니다.

    성도는 약해도 전도자는 강합니다. 교회 안에 있는 성도는 약해도, 삶의 현장에서 복음을 전하는 성도는 강합니다. 영적 자녀를 출산하지 못하는 성도는 약해도, 영적 자녀를 출산해서 키우는 전도자는 강합니다.

    전도는 영적 전쟁이기 때문에 기도해야 할 수 있고, 그 영혼들을 마귀에게서 건져내야 하기 때문에, 전도자는 점점 강한 하늘 군사가 되어갑니다.

    직접 전쟁을 치러본 실전 경험이 있는 군인과 전쟁 연습만 하는 군인은 전투력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배생활과 종교의식만 열심히 행하는 교인과 삶의 현장에서 복음을 전하며 천국 복음 확장을 위해 직접 뛰는 예수제자는 영적 전투력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로마제국의 핍박 속에서도 마귀와 영적전투를 벌이며 직접 복음을 전파하면서 주님의 가르침을 몸으로 실천했기 때문에 깊고 강한 영성을 소유할 수가 있었습니다.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거 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행20:24)

    어떤 일이든지 그 일을 쉬지 않고 날마다 하는 사람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성공자가 됩니다.

    아마추어는 날 잡아서 하고, 프로는 날마다 합니다. 어떤 일을 날 잡아서 하는 사람들은 아직 아마추어이고, 날마다 하는 사람이 그 분야의 프로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전도를 1년에 한두 번씩 날 잡아서 하지 않고 날마다 했습니다. 날 잡아서 하지 않고 전도를 생활 속에서 날마다 하는 것이 전도의 생활화 단계입니다.

    사도행전 5:42, “그들(초대교회 성도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세상일은 아무리 잘하고 성공하고 돈을 많이 벌어도 끝이 있습니다. 죽음 앞에 도달하게 되면 다 헛일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스타는 유한하고 허무한 것입니다. 하지만 날마다 전도하는 천국 스타는 바울 사도처럼 천국까지 영원히 상급이 이어집니다.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단12:3).

    전도의 생활화로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하는 전도자가 진정한 스타요 영원한 스타입니다.





    * 3313 운동

    3313 운동은

    첫째, 내 육체를 위해 하루 세끼 밥을 먹듯이, 내 영혼을 위해 하루 30분 이상 말씀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둘째, 내 육체가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쉬지 않고 종일 숨을 쉬듯이, 내 영혼에 하나님의 생기를 공급하기 위해 하루 30분 이상 기도하는 것입니다.

    셋째, 내 육체가 편안하게 먹고 살기 위해 일을 하며 돈을 벌 듯이, 내 영혼이 안식할 영원한 천국을 위해 하루 1명 이상에게 복음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넷째, 건강을 잃으면 전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육체의 건강을 위해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실천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육체를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3313 운동을 성실하게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되면, 누구나 성령충만 영육강건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3313 운동을 실천하여 세상을 이기고 승리하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고, 바울 사도처럼 영원한 천국스타가 되시기 바랍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자신이 살아온 고정관념과 습관의 틀을 깨고 삶의 변화를 시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그것이 잘못된 습관인줄 알면서도 이미 굳어진 삶의 패턴을 수정한다는 것이, 자의적으로는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끔 ‘공동체적인 운동과 분위기 조성’을 통해서, 개인의 고정관념과 습관의 틀을 깨기 위해 함께 협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3313운동 구호를 함께 제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호를 한번 따라 해보고, 그 다음에 제창해보겠습니다.

    “3313운동 실천으로! - 성령충만 영육강건!”

    “말씀의 사상화 - 하루 30분 이상 말씀 묵상!”

    “기도의 체질화 - 하루 30분 이상 기도!”

    “전도의 생활화 - 하루 1명 이상 복음제시!”

    “운동의 습관화 - 하루 30분 이상 운동!”

    할렐루야 - 아멘!



    구호제창은 인도자가 먼저 앞부분을 하면, 성도들이 뒷부분을 따라 합니다.

    예) 인도자가 ‘3313운동 실천으로’하면, 성도들이 ‘성령충만 영육강건’





    * 말씀의 사상화: 하루 30분 이상 말씀묵상

    이번 과에서 특별히 가슴에 와 닫는 말씀 중에 한 구절을 적고, 한 주 동안 암송하고 묵상합니다.

    사도행전 5: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 전도의 생활화: 하루 1명 이상 복음제시

    “전도에 승리합시다!” (구호합창)

    1) 복음편지 3편 낭독

    - 복음편지 3편 ‘신의 존재’를 인도자가 읽어주거나, 한 사람이 낭독합니다.

    2) 전도수첩

    - 전도수첩을 꺼내서 전도대상자 명단을 점검하고, 추가로 기록할 내용들을 보충합니다. 그리고 이번 주에 복음편지 3편을 전달할 전도대상자 두 사람의 이름과 인적사항을 확인합니다.

    - 복음편지를 전달하면서, 전도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차 마시기, 문자 보내기, 함께 식사하기 등의 단계를 거치며 양육하다, 적절한 시기에 교회로 인도합니다.





    * 기도의 체질화: 하루 30분 이상 기도

    이번 과에서 깨달은 기도제목과 각자의 기도제목을 아래에 적고 합심하여 기도합니다. 이번 주에 복음편지를 전달할 전도대상자의 이름을 부르며 그들의 영혼을 위해 기도합니다.

    - 다윗처럼 주야로 말씀을 묵상함으로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가 되게 하옵소서.

    - 다니엘처럼 기도가 체질화되게 하옵소서.

    - 날마다 복음을 전파하는 주님의 제자가 되게 하옵소서.

    - 3313운동을 실천하여 영육이 강건하게 하옵소서.

    - 전도의 문을 열어주시고, 복음편지를 전할 때 심령의 문을 열어주옵소서.





    * 찬양 / 찬송가 497장, 주 예수 넓은 사랑

    * 마침기도 / 인도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