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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전도 사랑양육> 제10권 목차보기, 제93과 기독교의 이단(1) - 이단을 분별하는 기준

  • 제이12(도서출판)
  • 223.62.163.247

목차

 

제91과, 성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습니까?

제92과, 기독교에는 교파가 왜 이렇게 많습니까?

제93과, 기독교의 이단(1) - 이단을 분별하는 기준

제94과, 기독교의 이단(2) - 여호와의 증인

제95과, 기독교의 이단(3) - 하나님의 교회

제96과, 기독교의 이단(4) - 구원파

제97과, 기독교의 이단(5) - 신천지

제98과, 사랑의 능력

제99과, 주일은 쉽니다

제100과, 남편 전도

 

 

<미리보기>

제93과, 기독교의 이단(1) - 이단을 분별하는 기준

 

* 찬양 / 250장,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 시작기도

1) 성령님의 임재와 기름 부으심을 사모합니다. 여기에 임하여 주옵소서.

2) 말씀하여 주옵소서. 은혜 내려 주옵소서. 깨달음과 변화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3) 오늘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삶에 적용하여 열매 맺게 하옵소서.

 

* 성경 본문 / 요한일서 4:1~6

성경을 읽을 때는 마음과 생각을 집중해서, 본문을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1. 전도박사 칼럼

 

불교나 유교처럼 기독교와 전혀 다른 것은 타종교라 하고, 기독교와 비슷한데 다른 을 이단

(heresy)이라고 한다. 한문으로 이단(異端)은 ‘다를 이(異)’에‘옳을 단(端)’ 자를 쓰는데, 그것은 ‘정통

진리(옳은 것)에서 이탈된 다른 것’이란 뜻이다.

 

이단과 비슷한 말 중에 ‘사이비(似而非)’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은 비슷한데아니다즉 ‘진짜와 비

슷한데 진짜가 아니다(짝퉁이다)’라는 말이다. 이단은 ‘정통 진리와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정통 진

리와 비슷하면서 아니다’라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단을 분별하려면 먼저 정통 진리의 기준을 정확

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진짜가 있으면 가짜가 있게 마련이다. 더구나 그 진짜가 희귀한 것일수록, 또 값비싼 것일수록, 그

것을 모방한 가짜가 더 많다. 그래서 다이아몬드나 보석 같은 희귀하고 값비싼 물건들은 진짜보다

모조품이 더 많다. 그와 같이 지구상에 많은 종교가 있지만 타종교에는 사이비나 이단이 별로 없는

데, 유독 기독교에만 이렇게 이단과 사이비가 많은 것은 상대적으로 기독교가 진짜라는것을 반증

한다.

 

이단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정통 진리와 반대되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겉보기에는 비슷하

지만 깊이 들어가 보면 다른 것을 주장한다는데 있다.대체로 이단들은 정통 진리의 일부를 전부인

것처럼 확대 해석하거나, 자신들이 주장하는 한 부분을 가지고 그것만이 진리라고 주장하거나, 거

기에만 구원이 있는 것처럼 주장한다.

 

정말 사기꾼 같지 않은 사기꾼이 진짜 사기꾼인 것처럼, 가장 확실한 가짜는 정말 진짜 같은 가짜

이다. 마찬가지로 가장 정교한 이단은 기독교와 가장 비슷하면서도, 보통 사람들이 그것이 진짜인

가짜인지 분별할 수 없도록 교하게 위장된 이단이다.

 

일반인들은 진짜 보석과 가짜 보석을 구별하지 못하지만, 전문 감정사들은그것을 쉽게 구별해 낸

다. 마찬가지로 주일이면 성경책을 끼고 그냥 생각 없이 대충 교회를 다니는 교인들은 정통과 이단

을 분별하지 못하지만, 하나님의 영이 있는 진짜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영적 분별력이 있기 때문에

가짜를분별해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경의 정통 진리를 확실하게 배우고, 믿고, 깨닫고, 하

나님의 영으로 충만해 있으면, 이단의 옷을 입고 찾아오는 사탄의 미혹에 결코 넘어가지 않는다.

 

 

2. 이단을 분별하는 기준


 

1)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한다.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

로 부인한다.

 

하나님은 그의 본질적 존재에 있어서는 한 분이지만, 이 한분 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인격

즉 삼위(三位)가 존재한다. 또한 삼위는 서로 인격적인 관계를 갖는다. 성부는 성자에게 말씀하실

수 있으며 성령을 보내실 수 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 또는 인성(人性)을 부인한다. 예수님을 하나과 사람 또는 제3의

존재의 한 부분으로만 믿게 하거나 가르친다.

 

예수님은 참 인성(人性)을 가졌으며, 동시에 참 신성(神性)을 가진 유일하신분이다. 예수님은 인성

을 가진 완전한 인간인 동시에, 또한 신성을 가진 완전한 하나님이시다. 이것은 우리 인간에게는

있을 수 없는 일이므로 신비한 것이다.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서는 죄가 없는 분이어야 했

고, 동시에인간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인간으로 오셔서 십자가를 지셔야 했는데, 사람중에는 아무

도 그런 사람이 없으므로 하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것이다.

 

요한2서:7-8,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

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3)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고, 선행, 물질, 특별한 의

식 등 다른 것을 구원의 조건으로 내세운다.

 

구원은 오직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만 받는다. 그러므로 천주교처럼 예수를 믿되 거기

에 인간의 선행과 공적이 추가되어야 구원을 받을 수있다거나, 예수만으로 모자라서 마리아도 붙

잡고, 마귀에게 절(제사)도 하면서 섞어 믿는 것이 아니라, 구원은 오직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받는다.

 

갈라디아서 2: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

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로마서 3:27-28,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

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4) 자신의 교파나 교회에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한다.

 

5) 신구약 성경 66권외에 다른 것을 성경과 동등한 권위에 두고, 몰몬교의 <몰몬경>, 여호와의 증

인의 <신세계>, 통일교의 <원리강론>과 같이 자신들의 경전을 별도로 갖고 있다.

 

요한계시록 22:18-19,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랑에증언하노니, 만일 누

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

무와 및 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6) 성경에 없는 것을 억지로 주장하거나, 성경의 한 부분만을 절대화하며, 기적을 전적으로 부인하

거나, 기적만을 전적으로 강조한다.

 

7)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구속 사역을 부인하고, 교주나 지도자가 마치 예수님처럼 행세하거나

그들을 신격화한다.

 

안식교는 화이트 부인을, 몰몬교는 요셉 스미스를, 여호와의 증인은 러셀을 신격화한다. 통일교는

문선명을, 천부교는 박태선을, 하나님의 교회는 안상홍을, 신천지는 이만희를 신격화했다.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8)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날짜를 정하여 시한부 예언을 하거나 재림 날짜를 강조한다.

 

안식교에서는 1843년 10월 22일, 여호와의 증인에서는 1914년 10월 1일, 통일교에서는 1960년 1

월 6일, 다미선교회(이장림)에서는 1992년 10월 28일을재림 날짜로 발표한 적이 있다.

 

9) 기독교 진리를 타종교와 혼합시키거나 토착화시킨다.

 

10) 복음전파를 교회의 목적으로 하지 않고, 정치, 경제, 문화, 사회운동이나 사상운동을 목적으로

삼는다.

 

이 밖에 이단의 특징은, 신앙을 이유로 가정을 파괴하거나, 자녀들의 평일 등교를 거부하거나, 환

각제를 사용하거나, 성적인 문란을 일으키고 집단 합숙을유도하거나, 재산 헌납을 강요하는 경향

이 있다.

 

고린도후서 11:13-15,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그리스도의 사도로 가

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

므로 사탄의 일군들도 자기를 의의 일군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

지막은 그행위대로 되리라.”

 

 

3. 말씀 연구

 

1)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요한일서 4:6,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듣고, 하나님께 속하

지 아니하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하나님께 속하지 않은 자들은 하나님께 속한 자들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이단의 영에 속한 자들은

진리의 영에 속한 자들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2) 거짓 선지자를 분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해야 합니다.

요한일서 4:1, “사랑하는 자들아, 영(spirit)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

(分別)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2) 나무는 열매로 압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나쁜 열매를 맺습니다.

 

마태복음 7:15-20,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

는 이리라.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

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3) 예언의 결과가 틀리면,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 아니라 거짓 선지자가 하는 것입니다.

 

신명기 18:22,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

지 말지니라.”


 

3) 성도는 이단에 속한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디도서 3:9~11,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

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이단에 속한 사람은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이러한 사람은 네가

아는 바와 같이 부패하여 스스로 정죄한 자로서 죄를 짓느니라.”

 

육체의 음식도 99%가 몸에 좋은 재료일지라도 거기에 1%의 독약만 들어가있어도 그 1% 때문에

죽는 것처럼, 이단들이 주는 영의 양식도 설령 99%가 성경적일지라도 그들에게는 반드시 1%이상

의 독약이 들어있으므로 받아먹으면 절대 안 됩니다.


 

4. 나눔과 적용

 

이번 과에서 각자 깨닫거나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진짜를 확실하게 알아야 가짜가 확실하게 보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먼저 성경 속에 있는 기독교

의 정통 구원 진리를 자기 것으로 확립하여 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찬양(헌금) /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

* 합심기도

오늘 깨달은 기도제목과 각자의 기도제목을 돌아가며 말하고, 합심하여 기도 하겠습니다.

 

* 마침기도(주기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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